zj3t

email: euntaejang@gmail.com

Latest Posts

리눅스 삭제 파일복구

By 오후 7:40

처음 리눅스 삭제파일을 복구하려고 시도할 때 rm -f 명령으로 지운 파일을 복구하려고 한적이 있었다.

그 때엔,

1.debugfs

debugfs명령을 사용, :#debugfs /dev/sda1 (나는 디스크에 단 하나의 파티션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곳에서는 df -h로 마운트된 디렉터리의정보를 얻을 수 있다.)

debugfs환경에서 isdel 명령어로 내가 삭제한 파일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고 undel로 복구한다는 것을 찾아보고 시도했다가 실패가 반복되는 것을 확인 

왜 실패했는지 이유를 찾다가. df -Th 명령어로 (T를 추가하여 각 파티션에 생성된 파일 시스템확인)을 확인하였는데 /dev/sda1이 ext2파일 시스템이 아닌 ext4파일 시스템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.

2.extundelete

root@latifundium-virtual-machine:/home/latifundium# df

Filesystem 1K-blocks       Used      Available Use% Mounted on
/dev/sda1 19478204       3879044  14586680   22%      /

만약 /home/latifundium/RESCUE 폴더가 삭제가 되었다면
root@latifundium-virtual-machine:/home/latifundium# extundelete /dev/sda1 --restore-directory=/home/latifundium/RESCUE

만약 /의 모든 파일을 복구 하고 싶다면
root@latifundium-virtual-machine:/home/latifundium# extundelete /dev/sda1 --restore-all
하면 된다.

RECOVERED_FILES라는 파일 이 파일에는 복구된 파일에 대한 inode가 적혀있다.


ssh원격접속이 이상해서 고치는대로 자세한 실습본을 올리자!!!

You Might Also Like

0 개의 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