리눅스 파일 시스템의 종류
MFS: 초기의 리눅스가 사용한 미닉스의 파일 시스템
ext(ext1)
-MFS의 기능을 확장한 고유한 리눅스의 파일 시스템
-MFS의 경우 16비트 주소 체계를 사용하여 파일 시스템의 최대 크기가 64MB였지만 ext에 서는 2GB까지 늘어났고 파일이름의 길이도 MFS는 14바이트인 데 비해 ext는 유닉스처럼 255바이트까지 지원했다.
-단점:
1.inode의 수정과 데이터의 수정 시간이 지원이 안된다.
2.링크드 리스트로 파일 시스템을 구성하여 파일 시스템이 복잡해지고 파편화되는 문제가 있었다.
ext2
-ext1 파일 시스템이 가지고 있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놓은 것
-현재도 부팅 가능한 USB플래시 드라이브와 다른 SSD 장치에 사용되고 있다.
ext3
-ext2를 기반으로 개발되어 호환이 가능하다. 즉 ext2 파일 시스템의 파일을 별도의 변경 없이 ext3 파일 시스템에 바로 이식할 수 있다.
-가장 큰 장점은 저널링 기능을 도입했다는 것이다.
-저널링은 쉽게 말해 로그 기록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. 따라서 디스크에 데이터를 기록하기 전에 갑자기 전원이 나가거나 시스템에 충돌이 발생할 경우, 이 저널의 기록을 보 고 재빨리 복구할 수 있다.
저널링: 디스크에 기록되는 데이터의 복구 기능을 강화한 것
ext4
-ext2, ext3와 호환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서브 디렉터리의 수가 ext3에서 32,000개 였던 것에 비해 ext4에서는 64,000개로 늘어났다.
-온라인 조작 모음 기능도 지원한다.
현재 시스템이 지원하는 파일 시스템 확인하기
-/proc/filesystems는 현재 커널이 지원하는 파일 시스템의 종류를 알려준다.
'nodev'는 해당 파일 시스템이 블록 장치(예: 디스크)와 연결되어 있지 않다는 것으로 가상 파일 시스템임을 뜻한다.
0 개의 댓글